공지사항

워드프레스에서 티스토리로 블로그 이전을 했습니다.

게사장(crabbyreview) 2021. 3. 1. 22:40
반응형

2월 초부터 기존에 운용하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원인 모를 버그가 터져서 글 쓰기가 안되더군요. 과거에도 워드프레스나 스킨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기존에 쓴 글의 양식이 미묘하게 틀어지는 등 여러모로 손이 가는 일이 많았는데, 이런 크리티컬한 문제가 터져버리니 제 멘탈도 같이 터져버렸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유튜브 운영까지 같이 하다 보니 블로그에 문제가 터질 때마다 일일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냥 끙끙 거리고 있을 수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나름 많은 공을 들여서 만든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보다 손쉽게 운영하기 위해서 티스토리로 블로그 이전을 결심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기존에 작성했던 290개의 포스팅을 어떻게 이전하느냐 였는데, 여러 방향으로 머리를 굴려봤지만 결국 일일히 수동으로 글과 이미지를 따서 이전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나마 추리고 추려서 포스팅 40개는 버리고 250개만 들고 왔는데도 불구하고 거의 한달이 걸려버리더라고요. (처음에는 1~2주면 끝날 줄 알았습니다 ㅜ.ㅜ)

 

제가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네이버 > 워드프레스 > 티스토리로 3번째 이전인데, 이제는 정말 두번 다시는 못하겠다는 생각이 앞섭니다.

 

네이버 / 워드프레스 / 티스토리 블로그

 

일단 네이버 블로그로 돌아갈 생각은 전혀 없어요. 네이버는 컨텐츠의 생사가 전적으로 네이버의 손에 달려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기도 했고, 저희 JN테크리뷰 블로그를 굳이 찾아오시는 분들도 네이버 검색보다는 구글 검색을 더 선호하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워드프레스를 떠나면서 조금 아쉬운 점은, 티스토리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운 기능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재생목록을 메인 화면에 출력하기, 보다 세부적인 레이아웃 설정 등)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름 구글 알고리즘 상위에 랭크하겠다는 도전 의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되돌아보면 나름 성공했던 것 같아요. "2021 그램 리뷰" / "이온2 리뷰" / "맥북 리뷰" 로 구글에서 검색하면 제 글이 최상단에 노출되긴 하니까요.

 

주요 노트북 모델로 검색어 1위 랭크된 워드프레스 블로그

 

솔직히 이렇게 SEO 작업이 잘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버리고 티스토리로 이전하는 것이 무섭긴 하지만, 요즘은 그나마 JN테크리뷰 유뉴트 채널이 자리잡고 있는 것 같아서 눈 딱 감고 이전을 결심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애정 있게 운영한 블로그보다 어설프게 만든 유튜브 채널이 더 성장세가 빠른 것을 보고 약간 현타(?)가 오기도 했고요.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저는 그냥 딱 글만 쓰면서 생활하고 싶지만, 요즘 트렌드에서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려면 유튜브를 무시할 수는 없으니 당분간은 블로그 포스팅은 유튜브 컨텐츠를 위한 전초기지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유튜브 채널도 많이 구독해주세요

 

일단은 지금 막 포스팅 이전 작업 다 끝나고 급하게 공지 작성하는거라 여러모로 생각이 정리가 안된 것 같네요. 향후 블로그에 올리는 컨텐츠의 방향, 그리고 전반적인 JN테크리뷰의 지향점에 대한 글은 조만간 별도 공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저는 여전히 글 쓰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유튜브의 비중이 커진다고 하더라도 다른 채널들처럼 블로그를 완전히 버리거나 대본 스크립트 업로드 용도로 방치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앞으로는 무작정 "열심히"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성장하면서 보다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