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노트북

레노버 요가 C930 – 세대를 뛰어넘는 2in1 노트북

게사장(crabbyreview) 2021. 2. 14. 23:41
반응형

이번에 리뷰하게 될 노트북은 제가 출시 전부터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요가 C930입니다. 출시 이후 결제 버튼을 누르기 직전까지 갔었지만, 한가지 큰 걸림돌 때문에 결국 포기하고 있다가 이번에 레노버의 배려로 대여 리뷰를 진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 치명적이라는 단점은 리뷰에도 설명하겠지만, 2018년 후반에 출시된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구형 카비레이크-R 프로세서를 사용했다는 점이었죠. 그 당시만 해도 차세대 위스키레이크 CPU의 성능에 대한 기대를 많이 하고 있던 참이어서 타협하기 힘든 요소였습니다.

 

 

그리고 리뷰한 후의 소감을 살짝 말씀드리자면… 과거에 요가 C930을 구매하지 않았던 것을 조금 후회하게 됐네요. 리뷰 유닛 반납 후에 개인적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하나 구매할까 심각하게 고민 중입니다.

 

좋아요 : 발열 / 사운드 / 마감 / 포트

애매해요 : 와콤 펜 / 그립감 / 태블릿 모드

싫어요 : CPU 세대 / 확장성 / 모델명

주 타깃층 : 팔방미인 노트북을 원하는 사람

한 줄 결론 : 휴대성, 성능, 기능의 절묘한 밸런스

 


[ 목차 ]

 

1. 스펙 & 가격

2-1. 외관 & 포트구성

2-2. 내구성 & 내부구조

3. 입력장치

4. 디스플레이 & 사운드

5. 성능 & 발열

6. 배터리

7. 총평

 


1. 스펙 & 가격

 

 

작년 가을에 요가 C930이 발표됐을 때 드디어 프리미엄 2in1 노트북 중 위스키레이크 프로세서를 장착한 모델이 나온다고 들떠있었습니다. 하지만 출시 이후 스펙을 보니 웬걸… 반세대 뒤처지는 카비레이크-R 프로세서를 그대로 장착하고 나왔더군요.

 

 

사실 지금까지 제가 벤치마크했던 위스키레이크 노트북들을 보면 이전 카비레이크-R 프로세서와 성능상 크게 차이가 나진 않지만 그래도 요가 시리즈의 최고급 라인업 구성으로는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결정입니다. 아마도 요가 C930의 출시 당시에 인텔의 CPU 공급 대란이 있었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이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그리고 램이 온보드라는 점은 울트라북이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지만, i5 모델에 16GB 램 옵션을 막아놔서 고가 i7 모델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가격 정책은 여전히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레노버 노트북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홈페이지에서 사양을 입맛에 맞게 세팅한 후 주문 제작하는 것인데, 이렇게 인위적으로 사양 구성에 제약을 걸어버리면 주문 제작의 의미가 조금 퇴색되지 않나 싶네요.

 

 

그나마 요가 C930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물론 절대적인 금액만 보면 싸다고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과거의 요가 920 모델보다 가격이 많이 내려갔는데, 이는 노트북 시장에서 매우 드문 일입니다.

아마도 레노버 측에서도 카비레이크-R CPU를 사용한 부분이 마음에 걸렸었나 봅니다.

 

 

그리고 매우 사소한 문제지만, 요가 C930은 요가북 C930과 이름이 매우 헷갈려서 검색할 때 많이 불편하더군요. 네이밍을 왜 이렇게 했는지는 미스터리입니다.

 

 


2-1. 외관 & 포트구성

 

 

언제나 강조하지만, 디자인은 개개인의 취향이 많이 반영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요가 C930은 저에게 있어서는 정말 취향 저격 수준이네요.

 

 

차분하고 시크한 다크 메탈 톤에 간결한 로고, 과하게 디자인을 뽐내지 않으면서도 힌지와 테두리 곡선 처리에서 은근한 포인트를 준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게는 약 1.35kg 정도로 측정됐으며, 14인치 2in1 노트북 치고 무거운 무게는 아닙니다. 어차피 14인치 카테고리로 들어오게 되면 태블릿 모드로 접어도 한 손으로 파지해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무게는 약 1.35kg 정도로 측정됐으며, 14인치 2in1 노트북 치고 무거운 무게는 아닙니다. 어차피 14인치 카테고리로 들어오게 되면 태블릿 모드로 접어도 한 손으로 파지해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얇은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요가 C930은 USB-A 포트도 있기 때문에 USB-C 포트밖에 없는 울트라북들에 비해 주변기기와 연결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2개의 USB-C 포트는 모두 썬더볼트3를 지원합니다.

 

모든 포트가 노트북의 좌측에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 전용 와콤 펜이 노트북의 우측 상단에 수납되기 때문에 해당 면적에 포트를 넣을 공간이 없습니다.

 

 


2-2. 내구성 & 내부구조

 

2in1 노트북들이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요가 C930은 일반적인 노트북들보다도 오히려 견고하게 느껴졌습니다. 테두리와 상판은 힘을 많이 줘도 전혀 휘거나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힌지 밸런스도 좋아서 한 손으로 여는 것도 가능하고, 일정 수준까지 열린 이후부터는 힌지의 마찰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각도 이상에서는 좋은 고정력을 보여줬습니다.

 

단, 유일하게 키보드 덱을 손으로 눌렀을 때 눌러지는 정도가 조금만 더 적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일반적인 타이핑 작업 중에 거슬릴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요가 C930의 알루미늄은 제법 두꺼운 편이어서 어지간한 충격에는 견뎌낼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경도가 높은 금속류만 아니라면 긁힘에도 제법 강할 것 같은 느낌이네요.

 

(19.01.11 : “대기만성”님의 댓글 추가)

요놋북은 다 좋은데 태블릿처럼쓸때 키보드가 책상과 다으면서 몆달 안되서 스크래치가 엄청난다더군요…. 쓰면서 가슴아플듯…

 

하판의 Torx-T5 나사 6개를 제거하면 노트북을 쉽게 개봉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가능한 부품은 m.2 SSD밖에 없기 때문에 특별한 일이 아니고선 하판을 개봉할 일은 거의 없지 않을까 싶네요.

 

 

별도의 GPU가 없는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양쪽으로 퍼진 듀얼 팬 구조는 매우 반가운 모습이네요. 보통 발열이 많은 게이밍 노트북을 식히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요가 C930이 발열 제어 성능을 기대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3. 입력장치

 

키보드와 트랙패드의 품질 자체는 모두 좋지만, 둘 다 모두 “조용하다”라는 특징이 있어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키보드의 레이아웃, 키 캡의 느낌, 키 트래블 등 모든 면에서 불만은 없었지만, 키를 누를 때 너무 조용해서 제대로 타이핑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었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인식 속도나 정확도 면에서 전혀 불만 없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든 노트북이든 지문인식 센서 성능은 충분히 상향 평준화된 것 같네요.

 

트랙패드도 감도나 멀티 터치 제스처 모두 불만 없었습니다. 최대한 트랙패드의 상-하 공간을 넉넉하게 만들어주려 노력한 흔적이 보이네요. 트랙패드의 클릭 느낌은 고급스러운 느낌이 분명 들지만,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다른 노트북들에 비해 매우 정숙한 편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요가 C930은 삼성 노트북 펜 시리즈를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스타일러스 펜이 기기 내부에 수납이 가능한 노트북입니다. 항상 이런 2in1 기기를 구매하면 펜 기능은 처음에 신기해서 몇 번 쓰다가 들고 다니기 귀찮아서 점점 쓰지 않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펜이 기기 내부에 수납된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죠.

 

 

물론 기기에 수납하기 위해서 펜이 얇아야 되기 때문에 그립감이 조금 떨어진다는 단점은 있지만, 요가 C930은 손에 맞는 다른 와콤 AES 방식의 펜을 개인적으로 구매해서 사용해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필기감에 대해서 주변 지인에게 물어본 결과, 삼성 노트북 S와 비교하면 펜팁이 조금 미끄럽게 느껴지지만 이런 특징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더군요. 필기할 때 피로도가 적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정확도는 미세하게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삼성 노트북 펜S의 필기감을 비교용으로 확인해볼까요?

 

 

한가지 특이사항으로는 기본 4K 해상도 상태로는 펜의 지연속도가 약간 있었는데, 강제로 해상도를 FHD로 낮추니까 이런 증상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현재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4096 필압의 뉴 서피스 펜보다 요가 C930의 펜이 더 성능이 좋게 느껴졌습니다.

 


4. 디스플레이 & 사운드

 

제가 사용한 리뷰 유닛은 4K 디스플레이 모델이었습니다. FHD 패널은 성능이 조금 더 떨어지기 때문에 감안하고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요가 C930의 4K 패널은 sRGB 100%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편집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색상 재현력 측면에서는 아쉬울 부분이 전혀 없었습니다.

 

 

최대 밝기는 311nits로 측정돼서 평균 이상이긴 하지만 직사광선 아래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입니다.

 

 

sRGB 100%와 4K의 조합으로 선명도는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작은 노트북 화면에서 고해상도 4K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 윈도우 특유의 확대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고, 배터리 소모가 증가해서 4K 디스플레이가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4K 상태에서의 펜 입력 지연 문제까지 포함하면 전 개인적으로 윈도우 스케일링 문제도 없고 배터리 소모도 적고 가격도 저렴한 FHD 모델을 권장 드리고 싶네요. 4K 디스플레이의 선명함은 분명 체감될 수준이지만, 득보다는 실이 많은 느낌입니다.

 

사운드는 요가 C930이 대놓고 마케팅하고 있는 요소이기도 하죠. 하단에 저음을 담당하는 스피커 2개, 힌지에 중/고음을 담당하는 스피커 2개가 배치된 쿼드 스피커 구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느끼기 힘들었던 베이스도 일정 수준 표현이 가능하고 사운드의 두께도 제법 느껴집니다. 물론 고가 블루투스 스피커와 비교할 정도는 아니지만, 요가 C930을 사용하면서 헤드셋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5. 성능 & 발열

 

개인적으로 요가 C930의 가장 큰 단점으로 여겼던 것이 이전 세대의 카비레이크-R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는 것이었죠. 하지만 기대했던 것보다 위스키레이크와의 성능 차이가 미미했기 때문에 오히려 노트북 자체의 발열 해소 능력에 따라 체감 성능이 결정되는 웃지 못할 일이 생겨버렸습니다.

 

결론만 요약하자면, 요가 C930은 우수한 발열 해소 능력으로 인해 어지간한 동급 위스키레이크 프로세서는 물론, 보다 사양이 높은 i7-8550U 씽크패드 X1 카본과도 견줄 수 있을 정도의 성능으로 측정됐습니다.

 

썬더볼트 eGPU를 연결해서 고사양 게임을 돌릴 때 대부분의 노트북에서는 CPU의 발열로 인한 스로틀링이 주된 성능 저하의 원인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요가 C930은 매우 좋은 eGPU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노트북의 하판이 위로 향하게 거치하면 발열 해소가 더 잘 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성능을 높이고 싶다면 별도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서 거치 모드로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최상위 프리미엄 제품인 요가 C930이 이전 세대의 카비레이크-R 프로세서를 사용한 점은 분명 단점이긴 하지만, 워낙 벤치마크 성능이 좋게 나와버려서 뭐라 하기도 애매해져 버렸군요.

 

아, 그리고 당연히 인터넷, 문서, 동영상 시청과 같은 일반 작업에서는 전혀 문제를 느낄 성능 아닙니다.

 


6. 배터리

 

위에 언급했다시피, 4K 디스플레이는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일반적으로 FHD 모델과 비교해서 4K 모델은 배터리 시간이 약 1~2시간 짧다고 하는군요.

 

제 리뷰용 4K 유닛은 화면 밝기 90% 상태로 가벼운 인터넷, 블로그 포스팅 작업을 했을 때 약 5시간 반~6시간 정도 버티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FHD 모델에서는 최소 7시간 이상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충전기는 USB-C 단자에 65W 규격이고, 무게는 340g으로 측정됐습니다. 휴대성은 평균적인 편이지만 USB-C 타입이라 휴대폰 충전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요가 C930은 별도의 충전 포트가 없기 때문에 당연히 PD 충전이 지원됩니다.

 

 

배터리는 AIDA64로 확인했을 때 60Wh로 측정됐는데, 스펙시트에서는 58Wh로 명시된 것으로 봐서 남은 2Wh는 배터리의 수명 보존을 위해 남겨놓은 용량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전기를 연결하고 100% 완충된 상태로 장시간 사용해도 배터리 수명에 영향이 크게 미치지 않을 것 같네요.

 

 

배터리를 완충하는 데는 약 1시간 45분 정도 걸렸으며, 65W 충전기인 점을 감안하면 빠르다고 하기는 부족한 속도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과도하게 빠른 충전을 조금 불안해하는 편이어서 이 정도 속도면 편의성과 안정성의 균형이 잡힌 충전 속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7. 총평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기존에 구매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CPU의 성능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니까 다시 한번 지름의 욕구가 오기 시작했네요. 요가 C930은 디자인, 성능, 발열, 썬더볼트, 와콤 펜, 등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매우 밸런스가 잘 잡힌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나름 치명적인 단점이라 할만한 와콤 펜의 지연시간 문제 역시 해상도를 낮추니까 해결됐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FHD 패널 모델로 구매하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부분은 바로 SSD 슬롯이 하나밖에 없다는 것과, i5 모델에는 16GB 램 옵션을 선택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아직 LG 그램 2in1과 HP 스펙터 X360을 추가로 사용해봐야 결론을 낼 수 있겠지만, 요가 C930은 강력한 2019년 초반 최고의 2in1 노트북 후보로 떠오르게 된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