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테크리뷰

노트북에 대한 모든 것!

뉴스/신제품 소개

에이서 스위프트3 라이젠 루시엔 출시 소식 - 드디어 디스플레이가 개선됐네요

노트북계의 TMI 게사장(crabbyreview) 2021. 3. 26. 18:14
반응형

에이서의 스위프트3 시리즈는 항상 "가성비 좋은 경량 노트북" 포지션이었습니다. 그래서 100만원 이하의 가격에서 LG 그램을 대체할 휴대성 좋은 모델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제법 많았죠. 그런데 아무래도 중저가형 노트북에서는 원가절감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어서 기존 스위프트3 시리즈도 아쉬운 점들이 많았습니다. (타이거레이크 스위프트3 리뷰 링크)

 

그런데 이번에 새로 라이젠 4세대 루시엔 CPU가 장착된 신형 스위프트3 모델은 기존 시리즈의 가장 큰 단점이 개선됐더라고요.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죠.

 


[ 세부 요소 평가 ]

 

- 라이젠 4세대 루시엔 CPU -

라이젠4세대 "루시엔"

 

일단 2021년형 라이젠 4세대는 기존 Zen2 설계 기반의 "루시엔"과 신형 Zen3 설계 기반의 "세잔"으로 나눠집니다. 실질적인 세대교체는 세잔 CPU가 담당하는 것이 맞지만, 출시 지연으로 인해 현재 휴대용 노트북에서 라이젠은 루시엔 모델밖에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루시엔은 사실 이전 3세대 라이젠 르누아르와 성능 차이가 크게 나지 않기 때문에 큰 성능 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최종 멀티코어, 내장그래픽 성능은 소폭 개선됐지만 크게 체감되는 정도는 아니었고요. (루시엔 CPU 성능 평가 링크)

 

그렇기 때문에 이번 신형 스위프트3는 성능보다는 다른 부분에서의 개선점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 디스플레이 -

초기 색감이 엉망이던 과거 스위프트3의 디스플레이

 

지금까지 스위프트3 시리즈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가 바로 디스플레이였습니다. 물 빠진 색감의 NTSC 45% 색 재현력, 밝은 곳에서 사용하기 아쉬운 250nits 수준의 최대 밝기였죠. 그나마 100만원 이하에 가벼운 노트북이니 어쩔 수 없다 생각하고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었지만 아무리 좋게 봐도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호평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웬일로 상위 기종에서만 달아주던 NTSC 72%급, 최대 밝기 300nits 수준의 패널을 달아줬네요? 그래서 이번 신형 루시엔 스위프트3 모델은 CPU 변경보다 디스플레이 업그레이드가 체감이 훨씬 많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휴대성 -

휴대성이 강조된 스위프트 시리즈

 

애초에 에이서의 스위프트 시리즈는 이름답게 휴대성이 강조된 모델입니다. 100만원 이하의 가격에서 무게가 1.2kg 수준인 노트북이 흔하지는 않죠. 물론 1.3kg 이상으로 타협하면 선택지가 넓어지겠지만요.

 

그리고 단순히 무게뿐만 아니라 USB-C PD 충전이 지원된다는 점 또한 큰 장점입니다. PD 충전이 지원되는 보조배터리로도 운용이 가능하다는 소리니까요. 다만 디스플레이가 14인치형이기 때문에 조금 작다고 느끼는 분들도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 확장성 / 램 -

인텔 타이거레이크 스위프트3 내부구조

 

이번 루시엔 스위프트3도 이전 세대 제품과 내부 설계는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SD 슬롯도 1개, 램은 온보드 구조라 별도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할거에요. 그러니 저는 어지간하면 기본 256GB SSD + 8GB 램 모델보다는 상위 512GB + 16GB 램 모델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정도 업그레이드에 10만원이면 납득 가능한 가격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이전 라이젠 르누아르 스위프트3 모델은 램이 온보드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3200MHz 클럭이었던 반면, 이번에는 4266MHz 클럭의 LPDDR4x 램을 넣어줬다는 점도 반갑네요.

 


- 가격 -

의외로 착한 가격 (글 작성일 기준)

 

보통 디스플레이 스펙은 보급형과 상급 노트북 기종을 구분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스펙이 좋아지면 노트북의 가격 확 비싸지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웬일로 에이서가 이번에 가격을 기존 스위프트3 시리즈와 비슷하게 유지를 했습니다. 이전 르누아르~타이거레이크 스위프트3 시리즈의 가격이 스펙에 따라 70~90만원 정도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말이죠.

 

여기에 세일 기간만 잘 잡는다면 10만원 정도 더 저렴하게 구할 수 있었는데, 아무래도 올해는 노트북 공급 부족으로 인기 모델은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니 감안해서 구매 타이밍 잡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구매 링크 ]

글 작성일 기준으로 에이서 스위프트3 루시엔 모델은 11번가에서만 판매 중입니다. 구매자분의 용도에 따라서 스펙을 선택하시면 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512GB SSD + 16GB 램 모델을 추천드려요.

제공해드린 링크로 제품을 구매할 경우 저희 채널에 소정의 커미션 수익이 발생합니다.

- 라이젠5 5500U / 256GB SSD / 8GB 램 / 윈도우 미포함 -

 

[단독런칭]ACER 스위프트3 SF314-43 R5 씬스틸러2 -예약판매/R5 5500U/8G/256G

 

nefing.com

- 라이젠5 5500U / 512GB SSD / 16GB 램 / 윈도우 미포함 -

 

[단독런칭]ACER 스위프트3 SF314-43 R5 씬스틸러2 UP -예약판매/R5 5500U/16G/512G

 

nefing.com

 


JN테크리뷰는 구독자분들의 관심을 통해 성장하는 채널입니다. 본 포스팅에 대한 의견이나 채널 관련 건의 및 요청 사항은 부담 없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컨텐츠가 마음에 드신다면 유튜브, 혹은 디스코드를 채널도 방문해주세요.

 

본문을 통째로 퍼가는 것은 금지하되, 필요하신 내용을 부분적으로 인용하시는 것은 따로 동의를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문 출처 링크만 확실하게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