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팁과 노하우

게이밍 노트북은 추가 충전기 구매 고려해보세요 - 리전5 프로에 230W 충전기 사용해본 후기

게사장(crabbyreview) 2021. 4. 16. 12:18
반응형

최근에 저희 채널의 편집자인 "톳톳"님이 메인 노트북을 레노버 리전5 프로 모델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면에서 만족하면서 사용하는 중인데,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충전기가 너무 크고 무겁다는 것이죠. 물론 게이밍 노트북 충전기가 대부분 크고 무거운 편이지만 리전5 프로 모델은 유독 더 웅장한 덩치를 자랑합니다.

 

대부분의 중형 게이밍 노트북에 사용되는 230W 충전기가 700g 전후인데, 리전5 프로는 1kg가 넘는 300W급 규격이니...

 

실측 무게 1kg / 65W, 230W, 300W 충전기 크기 비교

 

평소에 저희가 노트북으로 작업실에서는 동영상 편집을 하고 집에서는 게임을 하는 패턴으로 사용해서 어쩔 수 없이 휴대를 자주 해야 합니다. 그런데 리전5 프로의 2.6kg 정도까지는 백팩으로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는데, 여기에 충전기 무게 1kg까지 더해지면 슬슬 압박스러워지기 시작하죠.

 

그러다 보니 그냥 충전기를 하나 더 구매해서 집과 작업실에 하나씩 두고 노트북만 들고 다니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는 온라인 상에서 리전5 프로 전용 300W 충전기를 아무리 검색해도 구할 수가 없었고, 레노버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아직 판매를 안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리전5 시절에 사용되던 230W 충전기가 호환되는지도 문의해봤는데... 확답은 받지 못했습니다.

 

레노버 공식 홈페이지 문의 결과

 


[ 5.5 to Lenovo 젠더? ]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레노버의 리전 시리즈는 DC in 충전 단자가 조금 특이하게 생겼습니다. 일반적인 내/외경을 따지는 원형 단자가 아닌 레노버 전용 직사각형 단자죠. 그래서 대충 전력 규격이 맞는 서드파티 충전기를 구할 수도 없어요. 이게 기술적인 이유 때문인지, 정품 충전기 더 팔아먹으려는 심보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처음에는 일반적인 5.5mm 원형 단자의 300W 충전기를 구매한 후 DC 5.5 to Lenovo 젠더를 사용해볼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아무래도 기존 충전기와 동일한 W 규격은 맞춰주고 싶었기 때문이죠.

 

5.5mm 외경 300W 충전기 / DC 5.5 to Lenovo 젠더

 

그런데 300W 충전기의 가격도 비싸고 해외 직구 제품밖에 없어서 시간도 오래 걸릴 것 같아서 포기했습니다. 혹시라도 이미 규격이 맞는 5.5mm 단자 충전기를 보유하신 분들은 저렴하게 젠더만 구매해서 써도 되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 5.5 to Lenovo 젠더 구매 링크 ]

* 커미션 발생하는 파트너스 링크입니다 *

 


[ 230W 충전기를 사용해보자 ]

 

저는 가능하면 전기와 관련된 부품은 정격 용량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당장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가장 큰 불편함을 주고 있는 충전기의 무게 문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하고 싶어서 정품 충전기가 출시될 때까지 기다릴 생각 또한 없었죠.

 

실제로 리전5 프로를 최대 성능 모드로 두고 게임(로스트아크)을 프레임 제한 없이 구동할 때의 노트북의 총 소모 전력을 측정해보니 200W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더라고요. 아마도 300W 충전기는 RTX3070 모델을 위해 만든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구매한 RTX3060 모델도 그냥 원가절감 차원에서 동일한 충전기를 동봉한 것 같고요.

 

이론상 충전기의 Output 볼트 규격만 맞으면 충전 호환이 되긴 할 테니, 230W 충전기도를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었어요.

 

리전5 프로 300W 충전기 규격

 

230W 규격은 2018년형 리전 시리즈부터 쭉 사용되던 충전기라서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레노버 공식 홈페이지 가격은 조금 비싸서 별도의 온라인 오픈마켓 판매처를 찾아본 결과 8만원대가 최저가였습니다. 충전 규격도 20V / 11.5A라서 이론상 호환이 되기도 하고요.

 

230W 리전 충전기

 

[ 230W 리전 단자 충전기 구매 링크 ]

* 커미션 발생하는 파트너스 링크입니다 *

 

 

막상 도착한 물건을 보니 충전기 크기는 230W나 300W나 동일하더군요. 무게는 100g 정도 가볍긴 하지만... 조금 더 작은 크기를 기대하고 있어서 살짝 충격적이었습니다. 저는 어차피 충전기를 집하고 작업실에 하나씩 두고 들고 다닐 생각은 없으니 큰 상관이 없지만, 충전기도 휴대하고자 하는 분들은 여전히 이 크고 아름다운 충전기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똑같은 크기 / 실측 947g / 충전기 규격

 

230W 충전기를 연결하고 게임을 구동해보니 노트북의 총 소모전력에는 변화가 없더군요. 게임 중에 배터리 드레인 현상이 일어나지도 않았고요. 이론상 230W 충전기가 A 전류량이 조금 더 낮으니 (15A vs 11.5A) 충전 속도는 조금 더 느릴 수 있겠지만 어차피 게이밍 노트북에서 충전 속도 자체가 중요하지는 않으니 상관없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RTX3070 모델은 전력 소모량이 더 높을 테니 230W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성능 제한이나 고사양 작업 중 배터리 드레인 현상을 경험할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고요.

 

고사양 작업 / 게임 중 노트북 전력소모 측정

 

결국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리전5 프로 RTX3060 모델은 230W 규격의 구형 리전5 충전기와 문제 없이 호환된다!" 입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리전5 프로 모델이 마음에는 들지만 압박스러운 충전기 때문에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추가 충전기 구매로 조금이나마 휴대성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JN테크리뷰는 구독자분들의 관심을 통해 성장하는 채널입니다. 본 포스팅에 대한 의견이나 채널 관련 건의 및 요청 사항은 부담 없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컨텐츠가 마음에 드신다면 유튜브, 혹은 디스코드를 채널도 방문해주세요.

 

본문을 통째로 퍼가는 것은 금지하되, 필요하신 내용을 부분적으로 인용하시는 것은 따로 동의를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문 출처 링크만 확실하게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