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팁과 노하우

윈도우10 설치할 때 SSD 인식이 안된다? – 최근에 인텔 타이거레이크 노트북 구매하셨나요

게사장(crabbyreview) 2021. 2. 12. 23:33
반응형

요즘은 많은 분들이 노트북을 구매할 때 OS(운영체제) 미포함 모델을 선택하셔서 비용을 절감하는 경우가 많죠. 윈도우10 설치하는 법이야 워낙 온라인에 가이드가 많아서 초보자도 손쉽게 따라할 수도 있고요. 그런데 이상하게 요즘 제가 리뷰하기 위해 구매한 노트북들이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과정 중에 계속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분명 SSD가 멀쩡하게 장착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했는데도 불구하고 설치 중에 매번 “SSD를 인식할 수 없다”고 뜨는 것이었죠.

 

 

그래서 저도 조금 검색해보니 이건 인텔 11세대 타이거레이크 CPU가 장착된 노트북에서만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굳이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

 

  1. 윈도우10 설치용 USB를 만들 때 일반적인 부품들(SSD, 터치패드, 랜카드 등)의 드라이버가 같이 포함되어 있다.
  2. 그런데 타이거레이크 CPU 노트북은 설치용 USB에 있는 기본 드라이버로 SSD를 인식할 수 없는 현상이 있다.
  3. 타이거레이크 CPU 부터는 인텔의 옵테인 SSD 기술에 대한 컨트롤러가 CPU에 내장되어 있는데, 이를 인식하는 드라이버가 아직 윈도우10 설치 USB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4. 그렇기 때문에 수동으로 옵테인 SSD 컨트롤러 드라이버를 윈도우10 설치용 USB에 넣어줘야 한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 과정을 어떻게 하는지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죠. (글이 귀찮으신 분들은 영상 참조)

 

 


 

 

V18.0.4.1146_IRST_VMD_20H1.zip

 

drive.google.com

 

위에 첨부한 파일을 먼저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그리고 파일의 압축을 풀어준 후에 미리 만들어 두신 윈도우10 설치용 USB에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그냥 USB 루트에 폴더 통째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추가 드라이버가 복사된 설치용 USB로 윈도우 설치를 다시 시도해보시면 자동으로 SSD가 인식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이렇게 해도 인식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럴 때에는 “드라이버 로드 > 찾아보기”를 누른 후 USB에 복사해둔 추가 드라이버 폴더를 수동으로 선택해주면 된다고 하네요. SSD가 인식 된 후에는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윈도우10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간단한 해결책인데 혹시 이 드라이버 파일이 없어서 헤매는 분들 계실 것 같아서 별도로 포스팅 남겨 놓게 됐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요!


본문을 통째로 퍼가는 것은 금지하되, 필요하신 내용을 부분적으로 인용하시는 것은 따로 동의를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문 출처 링크만 확실하게 남겨주세요! 추가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혹은 디스코드를 통해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