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주변기기

한성 TFX173T DEX 휴대용 모니터 리뷰 - 노트북 화면이 작아서 스트레스 받나요?

게사장(crabbyreview) 2021. 6. 25. 17:10
반응형

JN테크리뷰 채널의 영상 편집을 담당하고 계신 톳톳님은 작업할 때 듀얼 모니터 환경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별도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작업 환경이 지저분해 보여서 싫다고 하는, 그런 까다로운 성격의 소유자이죠. 그러면서 화면이 작은 것은 싫고, 집과 스튜디오에서 모두 듀얼 모니터 구성을 원하니...

 

결국 답은 대화면 휴대용 모니터라는 결론을 내리게 됐습니다. 그런데 휴대용 모니터는 이름 그대로 "휴대성"이 목적이기 때문에 육중한 17인치 크기 제품이 잘 없었어요. 그 덕분에 별다른 고민 없이 거의 유일한 17인치 휴대용 모니터 선택지인 한성 TFX173T DEX 모델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유튜브 영상 리뷰

 


[ 요약 ]

[ 좋아요 ]

17인치 대화면
색감 / 최대 밝기
터치 지원
[ 싫어요 ]

OSD 인터페이스
가격이 계속 비싸지는 중
내장배터리의 부재

 

[ 한줄평 ]

휴대용 모니터와 17인치 대화면은 서로 정체성이 충돌하는 요소이긴 하지만, 이런 조합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현재 국내 시장에서 거의 유일한 선택지.

 


리뷰 제품은 개인적으로 구매했습니다. 특정 제조사나 유통사와는 연관이 없었음을 밝힙니다.

 


[ 목차 ]

 

1. 스펙 & 가격

 

2. 외관 & 연결성

 

3. 디스플레이 테스트

 

4. 인터페이스 & 기능

 

5. 총평

 

6. 구매 링크

 

* 각 소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부분으로 창이 이동합니다 *

 


1. 스펙 & 가격

"과거에는 가성비가 좋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졌다. 꼭 17인치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보다 합리적인 선택지가 많이 존재"

 

제가 한성 TFX173T 모델을 2월에 구매할 때만 하더라도 가격이 29만원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이 녀석의 가격이 꾸준히 오르더라고요. 제가 싸게 구매했다고 자랑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제품이 29만원 시절에 "가성비가 좋다"는 리뷰를 뒤늦게 보고 37~38만원이 좋은 가격이라고 오해하실까 봐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고 싶어요.

 

그런데 꼭 17인치 휴대용 모니터를 원하신다면, 70만원짜리 게이밍 모델인 ROG XG17 모델을 제외하면 사실상 한성 TFX173T가 유일한 선택지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17인치 휴대용 모니터 선택지 / TFX173T 모델의 가격 변화 추이

 

그렇기 때문에 저는 현재 가격 기준으로 TFX173T 모델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리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차라리 디스플레이 크기를 조금 포기하면 15인치 휴대용 모니터는 훨씬 가성비 좋은 제품이 많기도 하고요.

 

리뷰 작성일 기준으로 15인치 휴대용 모니터는 비슷한 스펙에 20만원대의 가격에 구할 수 있고, 30만원대까지 올라가면 4K 옵션까지 구할 수 있더라고요. TFX173T 모델의 가격이 내려가거나 이것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 국내에 유통되기 전까지는 본인에게 꼭 17인치라는 크기의 휴대용 모니터가 필요한지 고민해보신 후 구매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15인치 휴대용 모니터 가격대

 


2. 외관 & 연결성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라고 하기에는 어렵다. 입/출력 포트가 다양하다는 것은 장점"

[ 박스 구성 ]

 

한성 TFX173T 휴대용 모니터의 기본 구성품은 제법 충실한 편입니다. C to C / C to A / HDMI 케이블은 물론, 충전기 / 마그네틱 커버 / 휴대용 스탠드 / 리모컨과 같은 악세사리도 모두 기본적으로 챙겨주더라고요. 어지간해서 추가 케이블이나 부속품은 구매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리모컨과 휴대용 스탠드는 품질이 썩 좋지는 않지만, 유용하게 사용하는 사용자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방치해뒀다가 현재는 분실했습니다만...

 


[ 디자인 ]

 

외부 프레임 재질은 알루미늄입니다. 나름 원목 무늬 같은 패턴이 각인되어 있긴 한데, 특별히 고급스러운 느낌은 아니니 너무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부속품이 모니터의 하단부에 몰려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는 상단부보다 두껍고, 하단 베젤도 상당히 두꺼운 편입니다. 하지만 모니터를 손에 쥐고 태블릿처럼 사용할 경우에는 이 돌출부와 하단 베젤이 그립감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부정적인 요소라고 생각되진 않더라고요.

 

패널 전면부는 저반사 코팅처리가 된 강화유리라서 저는 크게 걱정하지 않고 보호필름 없이 사용하는 중입니다. 가방에 넣을 때 마그네틱 커버만 잘 덮어주면 흠집 날 일은 잘 없지 않을까 싶네요.

 

모니터의 무게는 1.169kg로 측정됐고, 마그네틱 커버를 부착하면 1.66kg 정도라서 휴대용 모니터 치고는 제법 무거운 편이긴 합니다. 이건 17인치 대화면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죠.

 


[ 연결성 ]

오른쪽 / 왼쪽 포트 구성

 

생각보다 포트 구성이 매우 충실합니다. USB-C 포트 중 하나는 PD 전력 공급과 디스플레이 출력이 동시에 지원되기 때문에 케이블 하나로 깔끔하게 노트북과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히 마음에 들더라고요. 특히 USB-C로 디스플레이 연결을 하면 TFX173T의 측면에 있는 USB-A 포트에 외장하드나 주변기기를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USB 패스스루 기능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이 제품의 기능을 온전히 활용하려면 USB-C 연결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만약 USB-C 디스플레이 출력이 지원되지 않는 노트북을 사용하신다면 HDMI로 연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HDMI 연결은 전력 공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보조배터리나 충전기를 휴대용 모니터에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선 정리가 조금 번거로워질 수는 있어요. 그리고 HDMI 연결 상태에서는 조금 전에 언급한 USB-A 패스스루 기능이 지원되지 않고요.

 

다행히 연결 방식과 관계 없이 휴대용 모니터의 3.5mm 오디오잭을 통한 오디오 패스스루 기능은 지원이 됩니다.

 


3. 디스플레이 테스트

"일반적인 최신 사무용 모니터와 비슷한 수준의 패널 품질"

[ 색역 & 최대 밝기 ]

 

일반적인 가정용, 사무용 모니터는 색역이 sRGB 100%, NTSC 72%에 최대 밝기는 300nits 정도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성 TFX173T 모델도 이와 비슷한 측정값을 보여주네요. 간단히 말해서 20만원 내외의 가정용 데스크탑 PC 모니터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0만원대 모니터는 대체로 최대 밝기가 250nits)

 

많은 분들이 이미 익숙한 FHD 해상도에 표준 16:9 비율이기 때문에 큰 위화감 없이 바로 적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 시인성 ]

일반 IPS 패널과 비교 / 잔상 테스트
시야각

 

한성 TFX173T의 스펙시트를 보면 패널이 ADS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BOE 사에서 만든 가성비 IPS 패널의 일종으로 보면 되는데, IPS와 동일하게 명암비 방면에서 조금 취약한 대신 시야각과 색 표현력이 좋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런데 제가 최근에 사용해본 IPS, VA 패널의 노트북과 비교하면 시야각이 조금 더 좁더라고요.

 

제 개인적인 체감상 시야각이 60도 이상 넘어가기 시작하면 화면이 살짝 어둡게 느껴져서 모니터의 위치를 조금 신경 써서 배치해야 됐어요. 물론 TN 패널과 같은 극악의 시야각은 아니지만 공식 홍보자료에 표기된 것처럼 원활한 170도 시야각 확보는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UFO 테스트에서 잔상은 그다지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에 60Hz 주사율만 괜찮으시다면 캐주얼 게임 용도로도 사용하기에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 디스플레이 샘플 사진 ]

01234567

 


 


4. 인터페이스 & 기능

"구식 OSD 인터페이스와 불편한 버튼 조작. 그래도 필요한 기능은 다 있으니 뭐..."

[ OSD 인터페이스 ]

 

처음에 OSD 메뉴를 켜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나 봤을 법한 시퍼런 메뉴 화면이라... 메뉴 배열은 수평인데, OSD 조작 버튼은 위/아래로 배치돼있어서 인터페이스 조작도 처음에는 많이 혼란스러웠고요. 기본적으로 중앙 버튼이 확인 버튼, 아래 버튼을 길게 누르면 뒤로가기라는 사실만 인지하고 있으면 조금 쓰다 보면 그럭저럭 적응은 가능하긴 할 거예요.

 

촌스럽고 불편한 인터페이스와 달리, OSD 메뉴의 내부 기능은 제법 충실한 편입니다. 기본적인 백라이트 강도, 화면 밝기, 명암비, 선명도(샤픈), 색온도 조절은 모두 지원이 되기 때문에 일반 사무용 모니터와 비교해도 기능이 아쉽다고 느껴지지는 않을 거예요.

 

그런데 모니터를 연결할 때마다 OSD 설정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매번 설정을 만져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특히 초기 밝기 설정이 어둡기 때문에 모니터를 연결한 후 백라이트 밝기를 올려줘야 하는 게 은근히 스트레스더라고요. 이걸 해결하는 방법은 한성 공식 홈페이지에 가이드가 있으니 [링크]를 남겨드리도록 할게요.

 


[ 터치 & 모바일 기기 연결 ]

스마트폰과 연결 / 모바일 게임을 터치로 조작 / 세로 파지

 

TFX173T는 기본적으로 터치가 지원되는 모니터입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대형 윈도우 태블릿 같은 느낌으로 터치 위주의 조작도 가능하죠. (유선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어서 파지가 불편하지만) 특히 저는 고사양 노트북에 휴대용 모니터를 연결해서 메인 화면으로는 작업을 하고 휴대용 모니터에는 안드로이드 앱 플레이어로 게임을 띄워서 중간중간 관리하는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USB-C 단자를 통해서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안드로이드 데스크탑 모드, 혹은 삼성 DEX 모드가 지원되는 기종일 경우 데스크탑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DEX 모드로 사용할 때 모니터에 별도의 충전기를 연결하지 않으면 연결이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모니터 출력에 필요한 전력을 온전히 공급하기 힘들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다만 휴대용 모니터에는 별도의 자이로 센서가 없어서 화면 방향이 자동으로 전환이 되지는 않습니다. 세로 모드로 사용하시려면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수동으로 조작을 해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어요.

 


[ 기타 ]

마그네틱 커버 거치 각도 / 장착 시 두께

 

한성 TFX173T 모델은 나름 자체 스피커가 있긴 하지만, 도저히 들어줄 수 있는 사운드 품질이 아닙니다. 그냥 스피커는 없다고 생각하시는 게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까 싶어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마그네틱 커버는 거치 각도가 제한적이긴 하지만, 별도의 악세사리 없이 모니터를 거치할 수 있게 해 주니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어차피 휴대용 모니터를 가방에 넣으려면 별도의 보호 커버가 필요하기도 하고요.

 


5. 총평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대화면 휴대용 모니터. 그런데 가격이 너무 비싸져서 무작정 추천하기는 애매하다"

 

개인적으로 한성 TFX173T 모델은 OSD 인터페이스 조작이 불편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큰 불만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휴대용 모니터입니다. 자이로 센서나 내장 배터리가 없다는 점은 가격대를 감안하면 그러려니 할 수 있고요. 그런데 최근 몇 달 사이에 이 녀석의 가격이 급격하게 비싸졌다는 것이 큰 문제이긴 합니다.

 

30만원 후반대에 달하는 가격이면 제가 언급한 단점들을 가볍게 이해하고 넘어가기 힘들어지죠. 국내에서 17인치 휴대용 모니터가 TFX173T 모델을 제외하면 거의 없다는 점 때문에 한성이 독점적으로 가격을 올리고 있다는 느낌을 지우기는 힘들 것 같아요.

 

그러니 가격이 다시 30만원 이하로 내려온다면 추천드릴 수 있고, 30만원 후반대의 가격에서는 꼭 17인치 크기가 필요한 것이 아닌 이상 보다 선택지가 많고 가성비도 나은 15인치 휴대용 모니터로 눈을 돌리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6. 구매 링크

아래 링크로 제품을 구매하시면 저희 채널에 소정의 커미션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번 리뷰에 소개된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구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독자분들의 정성 어린 손길이 객관적인 리뷰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리뷰 작성 일자 기준 다나와 최저가 쇼핑몰 링크로 남겨드려요 :)

 

 

한성컴퓨터 TFX173T DEX 포터블 HDR 멀티터치 모니터 /C타입

 

nefing.com

 


JN테크리뷰는 구독자분들의 관심을 통해 성장하는 채널입니다. 본 포스팅에 대한 의견이나 채널 관련 건의 및 요청 사항은 부담 없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컨텐츠가 마음에 드신다면 유튜브, 혹은 디스코드를 채널도 방문해주세요.

 

본문을 통째로 퍼가는 것은 금지하되, 필요하신 내용을 부분적으로 인용하시는 것은 따로 동의를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문 출처 링크만 확실하게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