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신제품 소개

4세대 씽크패드 X1 익스트림 / P1 출시소식 - 휴대용 워크스테이션의 끝판왕

노트북계의 TMI 게사장(crabbyreview) 2021. 8. 6. 18:53
반응형

씽크패드 X1 익스트림 공식 이미지

 

제가 지금까지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모델을 하나 고르라고 한다면, 주저 없이 씽크패드 X1 익스트림 모델이라고 할 것 같아요. 원래 노트북이라는 물건이 가벼워질수록 고성능 하드웨어를 넣기 힘들고,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내구성 측면에서 많이 타협을 해야 되잖아요? 그런데 씽크패드 X1 익스트림은 성능 / 무게 / 내구성 삼박자가 매우 균형 잡힌 모델이었어요.

 

다만 게임 용도로 만들어진 물건은 아니라서 제 기준으로는 그래픽 성능이 살짝 아쉽다는 것이 단점이었달까요... 그래서 현재는 무거운 고성능 노트북(기가바이트 에어로 17KC)을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씽크패드 X1 익스트림 모델이 GPU 성능을 더 보강하면 다시 돌아가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서야 제가 기다리던 사양 구성의 씽크패드 X1 익스트림과 P1 모델이 국내에도 출시가 됐네요.

 


[ 스펙 구성 ]

 

참고로 씽크패드 X1 익스트림하고 P1 모델은 동일한 모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P1은 워크스테이션에 준하는 사양 구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제온(Xeon) CPU, 쿼드로(Quadro) 그래픽 사양과 보안 관련 옵션을 더 선택할 수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는 게 편할 것 같아요.

 

간단히 스펙시트로 구분해서 보여드리자면 이런데요 :

 

정말 제온 CPU나 쿼드로 그래픽이 필요한 사용자가 아니라면 일반 사용자는 씽크패드 X1 익스트림이 더 사양 구성하기 편할 것 같네요. 참고로 씽크패드 X1 시리즈는 초보자도 손쉽게 하판 교체 및 부품 교체가 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에 구매할 때 SSD나 램 옵션은 최소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어차피 램과 SSD 슬롯이 각각 2개씩 있어서 부품만 따로 구매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업그레이드 가능하니까요.

 


[ 이전 세대와 차이점 ]

 

- 그래픽 성능 향상 -

공식 홍보 영상

 

씽크패드 X1 익스트림은 기본적으로 최대한 휴대성을 해치지 않는 범주 내에서 고사양을 탑재하는 것이 특징인 모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GPU 사양이 GTX1050, GTX1650 같은 엔트리급 구성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더라고요. 물론 게임 용도의 노트북이 아니고 경량화를 위해 무작정 쿨링 설계를 늘릴 수 없으니 이해가 가는 결정이지만, 뭔가 "올라운더 노트북"이라고 하기에는 2% 정도 아쉬웠죠.

 

그런데 이번에 새로 출시된 RTX3050Ti 그래픽은 기존 엔트리급 GTX 모델에 비해 성능이 대폭 개선돼서 어지간한 게임이나 3D 그래픽, 영상 편집 작업도 쾌적하게 돌아갈 것으로 기대가 되네요. 심지어 RTX3060~3080 옵션까지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래픽 사양에 대한 아쉬움은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다만 GPU 사양이 올라갈수록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비싸지고 동봉된 충전기의 크기와 무게도 늘어난다는 점은 참고해주세요.

 


- 쿨링 설계 개선 -

4세대 모델의 개선된 쿨리 구조

 

과거의 씽크패드 X1 익스트림 모델에 고사양 GPU를 넣어주지 못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2kg 이하의 노트북에서 고사양 그래픽의 발열을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번 4세대 모델에서는 기존의 듀얼 히트파이프에 추가로 베이퍼 챔버 설계까지 추가됐습니다.

 

물론 아무리 그래도 이 설계에 RTX3080 그래픽이 제 성능을 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테스트해봐야 알겠지만, 그래픽 전력(TGP)이 65~80W 정도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RTX3050Ti, 혹은 RTX3060 사양이 가장 합리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 디스플레이 -

 

원래 씽크패드 X1 익스트림은 디스플레이가 16:9 비율의 15.6인치 크기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신형 모델은 16:10 비율로 늘어나면서 크기도 16인치가 됐네요. 문서 작업이나 인터넷 서핑을 할 때에는 16:10 비율이 더 편하기 때문에 저는 좋은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본 디스플레이도 FHD에서 QHD+급으로 상향됐네요. 이제 고급형 노트북에서는 슬슬 QHD 이상의 해상도가 대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옵션으로 UHD+급 해상도나 터치 기능 업그레이드도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기본 QHD+ 디스플레이만 하더라도 차고 넘친다고 생각해요.

 


- 소소한 변경점 -

Lenovo 각인이 없던 시절 / 추가된 모델

 

이건 순전히 제 추측이긴 하지만, 4세대 씽크패드 X1 익스트림은 이전 모델들보다 키보드 타건감이 약간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최근에 출시된 씽크패드 X1 시리즈들은 모두 얇고 가벼워지는 대신 키보드의 눌림 깊이(키 트래블)가 조금씩 얕아졌으니 익스트림 모델에도 동일한 키보드가 적용됐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래 씽크패드 X1 시리즈는 상판에 "Thinkpad" 로고만 있었는데, 올해 신형 모델부터는 "Lenovo" 각인도 같이 새겨주기 시작했더라고요. 아쉽게도 익스트림과 P1 모델도 이 변화를 피하지는 못할 것 같네요. (추노 마크)

 


[ 구매 링크 ]

2021년 8월 기준으로 씽크패드 X1 익스트림과 P1 모델은 레노버 공식 홈페이지에서 커스텀 사양 주문(CTO)만 가능합니다. 주문 후 조립, 배송하는 방식이라 통상적으로 제품 수령까지 3주 정도 걸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공식 홈페이지 주문 시 최종 결제 전 쿠폰란에
JNTECH
라고 입력하시면 추가 할인이 됩니다. (쿠폰 사용 시 저희 채널에 소정의 커미션 수익이 발생합니다!)

[ 씽크패드 X1 익스트림 구매 링크 ]

 

ThinkPad X1 Extreme 4세대 | Intel vPro® 기반의 강력한 16형 노트북 | Lenovo 코리아

디스플레이 40.6cm(16.0형) WQXGA(2560x1600), IPS, 안티글레어, 400nit, 100%sRGB, 비터치식, 로우 블루 라이트

www.lenovo.com

 

[ 씽크패드 P1 구매 링크 ]

 

ThinkPad P1 G4 | 16형 Intel 기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 Lenovo 코리아

디스플레이 40.6cm(16.0형) WQXGA(2560x1600), IPS, 안티글레어, 400nit, 100%sRGB, 비터치식, 로우 블루 라이트

www.lenovo.com

 

[ 추가 램 구매 링크 ]

삼성 PC4-25600 노트북 램 8GB / 삼성 PC4-25600 노트북 램 16GB / 삼성 PC4-25600 노트북 램 32GB

 

 

[ 추가 SSD 구매 링크 ]

SK 하이닉스 Gold P31 NVMe SSD 500GB / SK 하이닉스 Gold P31 NVMe SSD 1TB

 


JN테크리뷰는 구독자분들의 관심을 통해 성장하는 채널입니다. 본 포스팅에 대한 의견이나 채널 관련 건의 및 요청 사항은 부담 없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컨텐츠가 마음에 드신다면 유튜브, 혹은 디스코드를 채널도 방문해주세요.

 

본문을 통째로 퍼가는 것은 금지하되, 필요하신 내용을 부분적으로 인용하시는 것은 따로 동의를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문 출처 링크만 확실하게 남겨주세요!


반응형
1 2 3 4 5 6 7 8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