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 23

에이수스 ROG 제피러스 G14 리뷰 - 전천후 만능 게이밍 노트북

2020년 하반기에 제가 가장 관심 있게 지켜본 노트북 모델 중 하나가 바로 에이수스의 제피러스 G14였습니다. 게이밍 노트북 수준의 고성능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휴대성은 저전력 울트라북과 견줄 수 있을 정도로 작고 가벼웠기 때문이죠. 하지만 작년 리뷰를 보면 아시겠지만, 저는 1세대 제피러스 G14 모델에서 예상치 못했던 소소한 단점들 때문에 결국 메인 기기로 사용하지 못하고 처분해버렸습니다. (SSD 확장성, 키 배열 등) 다행히도 에이수스가 요즘 소비자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해주는 편이어서 최근 새로 출시된 2세대 제피러스 G14 모델에서는 기존의 단점들이 대폭 개선됐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여전히 G14의 기본적인 휴대성 대비 성능에 대해서는 큰 매력을 느끼고 있는 상태여서 다시 한번 G14를 메인 ..

리뷰/노트북 2021.03.31

레노버 리전5 프로 16ACH 성능 테스트 (R7-5800H / 16GB 램 / RTX 3060

본 포스팅은 노트북의 벤치마크 점수와 성능에 대한 평가만 다루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제품 리뷰는 따로 작성할 예정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업로드 이후 링크 남겨드리도록 할게요! 특별히 명시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테스트는 충전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고성능" 모드로 진행했습니다. 레노버 리전5 프로 게이밍 노트북 리뷰 - 단점 찾기가 힘드네요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2018년도부터 레노버의 리전 시리즈는 모두 사용해봤더라고요. 단순 리뷰 용도가 아닌 실사용 목적으로요. 리전 Y530, Y540 모델은 가성비에 치중되어 있었지만, 2020년부 jntechreview.tistory.com [ 하드웨어 정보 ] ** 세부적인 하드웨어 구성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스펙시트..

에이서 스위프트3 라이젠 루시엔 출시 소식 - 드디어 디스플레이가 개선됐네요

에이서의 스위프트3 시리즈는 항상 "가성비 좋은 경량 노트북" 포지션이었습니다. 그래서 100만원 이하의 가격에서 LG 그램을 대체할 휴대성 좋은 모델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제법 많았죠. 그런데 아무래도 중저가형 노트북에서는 원가절감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어서 기존 스위프트3 시리즈도 아쉬운 점들이 많았습니다. (타이거레이크 스위프트3 리뷰 링크) 그런데 이번에 새로 라이젠 4세대 루시엔 CPU가 장착된 신형 스위프트3 모델은 기존 시리즈의 가장 큰 단점이 개선됐더라고요.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죠. [ 세부 요소 평가 ] - 라이젠 4세대 루시엔 CPU - 일단 2021년형 라이젠 4세대는 기존 Zen2 설계 기반의 "루시엔"과 신형 Zen3 설계 기반의 "세잔"으로 나눠집니다. 실질적인 세대교체는 ..

MSI GP76 리뷰 - 성능에 의한, 성능을 위한 게이밍 노트북

최근 하늘 무서운 줄 모르고 치솟는 그래픽카드 가격 때문에 데스크탑 PC 조립을 포기하고 게이밍 노트북으로 눈을 돌리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올해에는 유난히 게이밍 노트북의 휴대성이나 디자인보다는 전력 설정과 최대 성능을 중시하는 분들이 많아진 느낌이더라고요. 이런 분위기 속에서 요즘 한창 인기 있는 녀석이 있었으니... 바로 MSI의 GP76 모델입니다. 과거 GP75 모델보다 무게가 대폭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동급 게이밍 노트북을 압도하는 성능 덕분에 호평을 받고 있죠. 하지만 MSI GP76은 워낙에 컨셉이 확실한 녀석이라서 그냥 "좋다더라" 소문만 믿고 구매하셨다가는 후회할 수 있는 부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 결정 전에 이번 리..

리뷰/노트북 2021.03.24

심상치 않은 램값 상승폭 - 2분기에는 더욱 비싸질 것으로 전망

제가 노트북 램 가격을 주시하기 시작했던게 2018년도 상반기부터였습니다. 당시에도 노트북용 DDR4 SODIMM 규격 기준으로 8GB 용량이 8만원 정도로 상당히 비싼 시기였죠. 그러던 램 가격이 점점 공급이 안정화되면서 2020년도 하반기에는 8GB 용량이 3만원 초중반대, 16GB 용량이 8만원 중반대 정도의 시세로 유지가 됐었죠. 작년 상반기에 일시적으로 가격이 올랐던 적은 있었지만 금방 가격 안정화가 됐습니다. 그런데 2021년부터는 램 가격의 상승 추이가 심상치 않습니다. 1월부터 체감이 크게 될 정도로 가격이 오르고 있고, 업계 분석에 따르면 2분기에는 이 상승세가 더 가팔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태고요. 그렇다면 램 가격은 왜 오르고 있는걸까요? 그리고 앞으로 이 가격 상승세가 ..

뉴스/일반 2021.03.23

에이수스 제피러스 G14 성능 테스트 (R9-5900HS / 24GB 램 / RTX 3060)

본 포스팅은 노트북의 벤치마크 점수와 성능에 대한 평가만 다루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제품 리뷰는 따로 작성할 예정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업로드 이후 링크 남겨드리도록 할게요! 특별히 명시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테스트는 충전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터보" 모드로 진행했습니다. 에이수스 ROG 제피러스 G14 리뷰 - 전천후 만능 게이밍 노트북 2020년 하반기에 제가 가장 관심 있게 지켜본 노트북 모델 중 하나가 바로 에이수스의 제피러스 G14였습니다. 게이밍 노트북 수준의 고성능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휴대성은 저전력 울트라북과 견 jntechreview.tistory.com [ 하드웨어 정보 ] ** 세부적인 하드웨어 구성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라이젠9+16GB 램..

MSI GP76 성능 테스트 (i7-10870H / 16GB 램 / RTX 3070)

본 포스팅은 노트북의 벤치마크 점수와 성능에 대한 평가만 다루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제품 리뷰는 따로 작성할 예정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업로드 이후 링크 남겨드리도록 할게요! 특별히 명시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테스트는 충전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익스트림 퍼포먼스(고성능)" 모드로 진행했습니다. MSI GP76 리뷰 - 성능에 의한, 성능을 위한 게이밍 노트북 최근 하늘 무서운 줄 모르고 치솟는 그래픽카드 가격 때문에 데스크탑 PC 조립을 포기하고 게이밍 노트북으로 눈을 돌리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 jntechreview.tistory.com [ 하드웨어 정보 ] ** 세부적인 하드웨어 구성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MS..

2021 LG 그램16 - 하판 통풍구를 막고 있는 테이프를 제거해봤습니다

제가 2021년형 그램16 모델을 분해할 때 하판에 통풍구가 대부분 막혀있는 것을 보고 의아해했던 적이 있습니다. 공식 홍보 자료에서는 하판에 통풍구를 뚫어줘서 쿨링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고 해놓고서는, 타공 구멍의 70%는 절연 테이프 같은 것으로 다시 막아놔 버렸으니 말이죠. 처음에는 공기역학적인 이유가 있는지, 밀스펙 방진 인증을 위해서 붙인 것인지 고민하다가 결국 제 머리로는 통기 구멍을 일부러 다시 막아둘 이유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뜯어봤어요. [ 주의 사항 ] 일단 저는 순수하게 궁금증 해소를 위해서 한 행동이지만, 기존에 부착된 구조물을 임의로 제거할 경우 무상 보증기간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판에 힘을 줬을 때 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내부 고무 발판이 일부 테이프 위에 붙어..

에이수스 ROG 제피러스 G14 라이젠 세잔+RTX3060 모델 출시 소식

에이수스의 제피러스 G14 시리즈는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중 가장 작고 가볍다는 점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ROG Flow X13) 그런데 아무래도 이런 14인치 경량 게이밍 노트북은 G14가 처음이었기 때문에 작년에는 1세대 제품 특유의 아쉬운 점들이 존재했죠. 게임 외에 범용적인 고사양 작업을 위해 출시된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SSD 슬롯이 1개이거나 키보드 배열이나 타건감이 개인적으로 부족하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도 쿨링 성능이나 배터리 지속력, 디스플레이 스펙 등 여러 방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요소가 많은 녀석이었습니다. 에이수스가 올해에는 키보드 배열을 개선하고 신형 라이젠 세잔과 RTX3000번대 그래픽을 장착하고 G14 모델을 새로 출시했는데, 저도 관심..

에이수스 젠북듀오 2세대 노트북 리뷰 - 1세대의 단점이 대폭 개선됐지만...

작년에 제가 젠북듀오 1세대 모델을 리뷰할 때에는 의외로 내부 설계와 성능 유지력이 좋아서 나름 호평했던 적이 있습니다. 14인치 노트북치고 약간 두껍고 투박하긴 했지만 성능적인 측면은 스펙 대비 최상급이었기 때문이죠. 여기에 추가로 보조 디스플레이(스크린패드 플러스) 기능 덕분에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기종보다 확실한 매력 요소가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소소한 단점들이 있긴 했지만 새로운 시도가 가미된 1세대 기기였다는 점, 그리고 기본적인 노트북으로써의 사용성에는 큰 문제가 없어서 적당히 이해하고 넘어겄는데... 에이수스도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었는지 이번 신형 젠북듀오 2세대에서 단점들을 대폭 개선했다고 하더군요. 과연 어떤 점들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요약 ] [ 좋아요 ]..

리뷰/노트북 2021.03.18
반응형